이력서 등록 회원가입

게시판 타이틀

스잡알의 실무자 Job인터뷰를 만나보세요.

[스포츠JOB아먹기(208) 오민진] 한국도핑방지위원회(KADA) A to Z

2025.09.12

[스포츠Q(큐) 김하은 객원기자]
공정은 스포츠에서 반드시 전제돼야 하는 가치다. 선수들의 땀과 노력이 온전히 빛나기 위해선 불법 행위가 근절돼야 한다.


한국도핑방지위원회(KADA)가 그런 일을 한다. 도핑검사와 예방교육은 무료하게 반복되는 행정 절차가 아닌, 선수의 권리를 보호하는 일이자 팬들에게 신뢰를 심어주는 핵심 과정이다.

스포츠산업 취업 정보를 전하는 스포츠JOB아먹기가 한국도핑방지위원회 국제협력부 직원을 인터뷰했다. 도핑방지위원회가 어떤 일을 하는지 상세하게 알 수 있다. 취업준비생이 궁금해 할 입사 과정과 면접 팁 등도 담았다. 

한국도핑방지위원회 국제협력부 오민진 주임. [사진=본인 제공]
한국도핑방지위원회 국제협력부 오민진 주임. [사진=본인 제공]

-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국도핑방지위원회 국제협력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오민진입니다.”

- 한국도핑방지위원회가 하는 일은.

“선수의 건강을 보호하고 공정한 스포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도핑방지 관련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주요 활동으로는 도핑예방 교육과 홍보,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도핑검사 등이 있습니다.”

- 도핑검사를 실시하는 대상은.

“도핑검사는 국민체육진흥법 제35조의2에 따라 경기단체 경기단체에 등록된 선수, 경륜·경정법 제7조의2에 따라 국민체육진흥공단에 등록된 경륜·경정선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정하는 프로스포츠 단체와 등록선수 또는 가입회원을 대상으로 실시합니다. 즉, 대한체육회 또는 대한장애인체육회에 선수로 등록된 학생·엘리트·장애인 선수뿐 아니라 주요 프로리그 선수들도 모두 대상에 포함됩니다.

대상 선정은 등록된 모든 선수가 원칙적으로 가능하며, 실질 집행에서는 종목 위험평가, 경기력·과거이력·임의 선정(무작위, 표적검사) 등 국제표준에 따른 계획에 따라 일부를 선정해 검사합니다.

- 조직 구성은.

“사업본부는 도핑방지 관련 사업을 주관하며 도핑검사부, 교육진흥부, 법제조사부, 과학연구부를 포함합니다. 경영본부는 사업 수행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며 기획조정부, 운영지원부, 국제협력부를 포함합니다. 또한 도핑 예방을 위한 홍보 활동을 맡고 있는 홍보실도 별도 조직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대회기간 중. [사진=본인 제공]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대회기간 중. [사진=본인 제공]

- 국제협력부 업무는.

“국제협력 사업과 국제 진출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 외국의 도핑방지기구 관계자들이 한국을 방문했을 때 협력 사업을 관리하기도 합니다. 이런 사업은 한국의 우수한 도핑방지 사업을 알리고 한국의 리더십과 위상을 제고하는 목적을 갖습니다.

대표적으로 클린투게더(K-lean Together) 사업이 있는데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국내 연수 지원입니다. 아시아 각국 도핑방지기구 직원을 한국으로 초청해 약 한 달간 연수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도핑 방지와 관리 수준이 균등하게 향상될 수 있도록 저희가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을 전수합니다.

둘째는 도핑검사·시료분석 지원입니다. 저희가 직접 도핑검사 교육을 진행해 해당 국가 도핑 검사관들이 최신 규정과 절차를 정확히 습득하도록 해 현장에서 올바른 도핑검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 그들이 수집한 시료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한국과학기술원(KIST) 도핑콘트롤센터가 분석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특별히 도핑방지 최대 행사인 2025 세계도핑방지기구 총회가 한국에서 열려 부산광역시와 함께 성공적인 총회 개최를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 한국도핑방지위원회 채용 과정은.

“서류심사 합격자에 한해 NCS(국가직무능력표준) 평가, 인성검사 및 보고서 작성평가 필기시험을 진행합니다. 서류심사 합격자는 1차 면접에 응시할 수 있으며, 필기시험과 1차 면접 합격자에 한해 2차 면접을 진행합니다. 모든 과정을 거쳐 적격자가 결정되면 채용이 확정됩니다. 즉, 각 단계별 합격자에 한해 다음 단계에 응시 자격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공정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 입사지원서 및 면접 평가 중점 요소는.

“직무 기반 채용을 진행하기 때문에 공개된 직무기술서를 기반으로 지원자가 적합한 인재인지를 가장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별도의 점수화 과정은 없지만 보고서 평가 시험을 통해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실무에 강한 인재를 선호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1차 면접은 직무 관련 전문성,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상황면접으로 진행되며 영어회화 질의응답도 있습니다. 2차 면접의 경우 경험 및 상황 관련 구조화 면접을 통해 인성, 태도, 회사 적합성을 평가합니다.

- 한국도핑방지위원회 입사 계기는.

“대학교 재학 시절 2018 평창동계올림픽및패럴림픽조직위원회 도핑관리팀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때 처음 도핑 관리 업무를 접했고, 이후 마케팅, 대회 기획 등 다양한 활동을 경험해보면서 도핑 관리라는 분야가 전문성과 국제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매력적인 영역이라는 확신을 갖게 됐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위원회에 지원했고 현재 국제협력부 소속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2020 도쿄하계올림픽 사이클 트랙대표팀 파견 당시. [사진=본인 제공]
2020 도쿄올림픽 사이클 트랙대표팀 파견 당시. [사진=본인 제공]

- 대한사이클연맹에서의 경험이 입사에 도움이 됐는지.

“확실히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채용 절차에서 가점을 받거나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한국도핑방지위원회에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그 경험이 큰 힘이 됐다고 느꼈습니다.

왜냐하면 위원회 업무 특성상 여러 종목 연맹과 긴밀히 협력해야 하는데 상대방의 입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원활한 소통이 어렵습니다. 저는 대한사이클연맹에서 직접 일한 경험이 있어 다른 종목 연맹협회 관계자들의 업무를 이해하며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위원회 업무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 관련 경험이 부족할 때 어떻게 입사 준비를 해야할지.


“실제로 한국도핑방지위원회 채용 시즌에 공식 SNS 라이브 방송을 보다보면 '한국도핑방지위원회 관련 경험이 없는데 지원해도 되나요?'라는 질문이 자주 올라옵니다. 제가 입사를 준비하던 당시에도 대학생으로서 도핑관리 관련 경험을 쌓을 기회가 거의 없었고 현재도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평창동계올림픽 도핑관리팀에서 근무하면서도 많은 것을 배우긴 했지만, 준비를 이어가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자 해외 교육 사이트에서 관련 강의를 찾아 수강했습니다. 국내에는 관련 강의가 많지 않지만 해외 자료를 통해 더욱 깊이 있게 쌓을 수 있을 겁니다. 저 또한 관련 강의를 통해 입사 준비에 큰 도움이 됐기에 한 번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영어능력이 중요한지.

“입사 후 경험해보니, 업무 수행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처음 도핑검사부에서 근무를 시작했고, 현재는 국제협력부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 두 부서 모두 거의 매일 영어를 사용합니다.

업무의 근거가 되는 세계도핑방지 규약이나 국제표준 문서 등은 모두 영어로 작성돼 있으며 다른 국가의 도핑방지기구와 연락하거나 국제연맹(IF)과 사업을 진행할 때도 모든 소통을 영어로 합니다. 입사 전부터 영어 실력을 꾸준히 준비해 두는 것이 업무 적응과 수행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취업 준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국도핑방지위원회 채용뿐만 아니라 일반 취업 준비 과정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해왔던 활동을 바탕으로 '내가 무엇을 잘할 수 있는지'와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판단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채용공고를 기다리기보다는, 먼저 기업이나 기관이 어떤 사업을 수행하는지 분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도핑방지위원회에는 다양한 부서가 있는데, 그중 도핑검사부를 보면 많은 사람들이 ‘도핑검사를 직접 수행하는 것 아닌가?’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도핑검사부는 직접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도핑검사관을 교육하고 도핑검사를 계획 및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대부분 홈페이지의 공개 자료, 홍보 자료(뉴스레터) 등을 조금만 살펴보면 각 부서의 역할과 사업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관의 활동과 사업 내용을 충분히 파악하면, 자신이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하고 어디에서 그 역량을 쌓을 수 있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정보가 인터넷과 과거 인터뷰를 통해 공개돼 있으므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준비한다면 본인이 원하는 일을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외 봉사 활동에서. [사진=본인 제공]

- 대학 시절 경험했던 대외활동은.

"전공(스포츠과학) 관련 활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활동에도 참여했습니다. 예를 들어 국민체육진흥공단 기자단 활동, 스포츠 외 기관에서의 마케팅 활동, 교육 봉사나 교육 기획 활동 등 여러 경험을 쌓았습니다.

특히 대학교 단위로 진행한 스포츠 교육 기획·봉사 활동 등을 통해 프로젝트 예산 기획과 운영, 보고까지 직접 진행해보면서 실제 현장에서 기획하고 운영하는 경험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해외 봉사 활동과 교내동아리를 통해 외국인 교환학생과 함께 활동하며 영어 실력과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1~2학년때는 다양한 활동을 시도하며 경험을 넓혔고 3~4학년 때는 기획, 영어, 문화 관련 활동에 집중했습니다. 3학년때 2018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에서 처음 근무하면서 그 뒤로 2020 세계탁구선수권조직위원회기획부서, 스포티즌 마케팅팀 등에서 행정 경험을 쌓았습니다. 또한 한국도핑방지위원회 내부 인턴십 제도는 없으나 국민체육진흥공단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인턴으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인턴 경험 후, 공채를 통해 정규직으로 입사한 사례도 있습니다.

- 면접 진행방식과 준비과정은.

“면접에서는 보통 1차에서 직무 관련 질문과 인성 질문을 함께 받게 됩니다. 직무 관련 질문은 직무기술서를 바탕으로 나오는데, 직무기술서는 축약된 문서라 홈페이지에 공개된 사업 내용을 함께 확인하며 이해를넓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과정에서 본인이 가진 경험을 사례별로 정리해 두면 훨씬 수월하게 답변할 수 있습니다.

저도 학부 3~4학년 때 활동했던 내용을 세부적으로 기록해뒀는데 나중에 이력서를 쓸 때나 면접을 준비할 때 정말 큰 도움이 됐습니다. 결국 중요한 건 경험 자체보다는 그 경험을 한국도핑방지위원회 사업과 어떻게 연결지어 설명할 수 있는지입니다. 다양한 경험을 정리해 두고 직무와 연관성을 잘 보여준다면 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영어 외에 다른 외국어 능력이 이점이 되는지.

“기본적으로 영어만 할 줄 알아도 대부분의 국제 협력이나 사업 운영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스포츠 분야에서는 프랑스어가 공용어로 많이 쓰이고, 실제 국제대회 현장이나 회의에서 프랑스어를 활용할 수 있으면 교류의 폭이 훨씬 넓어집니다.

또한 한국도핑방지위원회는 중국, 일본 도핑방지기구와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는데 공식적으로는 영어로 소통합니다. 그렇지만 상대 국가의 언어를 잘할 수 있다면 더 친밀한 관계를 맺고, 협업 과정에서도 세밀한 소통이 가능해 분명히 이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클린투게더 시료 분석 지원 사업 중. [사진=본인 제공]
클린투게더 시료 분석 지원 사업 중. [사진=본인 제공]

- 뿌듯했던 순간은.

“도핑검사 결과는 철저히 비밀로 관리되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접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모든 과정이 선수 개인의 권리를 보호하는 차원에서 진행되기에 사실 언론에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한 번은 프로스포츠 신인 선수들이 구단에 입단하면서 전원 도핑검사를 받았고, KBO에서 이를 보도자료로 발표한 적이 있었습니다. ‘모든 선수가 공정하게 경기에 임할 수 있도록 전원 검사를 실시했다’라는 내용이었는데, 그 기사를 접했을 때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평소에는 드러나지 않는 일이지만 공정한 스포츠 환경을 만드는 과정에 기여했다는 점을 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순간이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시즌 중 가장 바쁜 시기에 진행된 검사였던 만큼 더욱 의미 있게 다가왔습니다.”

- 도핑검사관 양성과정은.

"도핑검사관은 한국도핑방지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양성 교육 과정을 이수해야만 도핑검사관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 교육은 정기적으로 열리지는 않고 필요할 때마다 진행됩니다. 관련 모집 공고는 한국도핑방지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한국도핑방지위원회의 비전은.

“저는 도핑방지 분야가 스포츠에서 일종의 블루오션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는 저희가 유일하게 이 업무를 전담하는 기관이고, 또 내부적으로도 사업을 계속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분야는 얼마든지 더 성장할 수 있고, 앞으로도 그 기반이 커질 수 있다고 봅니다.”

- 한국도핑방지위원회 입사를 꿈꾸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조언을 드리면, 한국도핑방지위원회 공식 홈페이지와 SNS를 꼭 활용해 보시길 권합니다. 특히 채용시즌이 되면 저희가 라이브 방송을 통해 지원자분들의 질문에 직접 답변을 드리고 있어요. 본인이 해당 채용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참여하시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도 공식 SNS로 DM을 보내주시면, 저희가 가능한 한 친절히 답변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미 공개된 자료만 잘 살펴보셔도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지만, 궁금한 점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질문하시면 좋겠습니다. 준비 과정에서 열린 자세로 적극적으로 소통한다면 분명 입사에도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

상호명 : 스포츠잡알리오 | 사업자등록번호 : 204-27-41240
직업정보제공사업 : 서울청 제2020-12호
사업자등록번호 : 204-27-41240